신라시대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도시 경주 1박 2일 여행코스 및 맛집 10곳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주 여행 1박 2일 코스를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인과 함께한 1박 2일 동안 경주에 모든 곳을 볼 수 있는 코스로 짜봤습니다. 겨플여행도 가족여행도 제격인 코스로도 짜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글에 카페와 다른 맛집들을 소개 했으니, 꼭 마지막 까지 읽어 보시고 여행 계획에 참고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1박 2일 코스}
- 1일 차: 대릉원> 첨성대> 소옥> 조르바> 월정교> 동궁과 월지
- 2일 차: 황룡원> 불국사> 운곡서원>엘로우
목차
- 대릉원
- 첨성대
- 소옥
- 월정교
- 동궁과 월지
- 힐튼 경주
- 황룡원
- 불국사
- 운곡서원
1.대릉원
경주 대릉원
경북 경주시 황남동 31-1
이용시간-정문-09:00~22:00
대릉원은 경주 볼거리 인기순위에서도 탑에 속하는 명소인데요. 특히 몇몇 군데 포토 스팟에는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대릉원은 신라시대 고분이 모여있는 고분공원입니다. 미추와의 무덤인 미추왕릉과 경주에서 가장 큰 무덤인 황남대총과 고분 내부를 볼수있는 천마총도 모여있습니다.
2.첨성대
첨성대
경북 경주시 인왕동839-1
이용시간-09:00~22:00
첨성대는 1500년 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동양 최고의 천문대 입니다. 모습이 화려하거나 특별하진 않지만 신라시대의 역사
를 지내왔으며, 경주에 랜드마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만큼 경주여행의 꼭 가봐야 하는곳인 첨성대 입니다.
최근에 경주 지진으로 첨성대가 좀 기울었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사실이면 참 빨리 복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3.소옥
소옥
경북 경주시 포석로1050번길 29 1층
영업시간 -매일 11:00~21:00
브레이크타임-15:30~17:00
경주 소옥은 소갈비찜과 감태주먹밥이 유명한 황리단길 맛집이다. 특히 감태주먹밥은 꼭 드세요. 정말 맛있었습니다.
맛과 가성비가 좋아서 그런지 웨이팅이 무지막지 했다. 황리단길 안에 있는지라 주차장도 없어서 좀 멀리 주차를 하고 걸어서 이동했어요. 주차는 황리단길 주차장에 주차했습니다.!!
4.월정교
월정교
경북 경주시 교동274
이용시간-매일 09:00~22:00
월정교는 삼국사기에 통일신라 경덕왕 19년(760) "궁궐 남쪽 문천 위에 월정교, 춘양교 두 다리를 놓았다." 라는 기록이 있다. 현장에 배모양 교각만 전해지고 있었으나 오랜 고증을 통해 누교를 복원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통일신라의 문화적 품격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남천 위에 세워진 누각 다리 월정교는 정말 주야로 단청누교의 아름다움을 과시하고 있다.그리고 월정교와 춘양교지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제457호)으로 지정 보전되고 있다고합니다.
5.동궁과 월지
동궁과 월지
경북 경주시 원화로 102 안압지
이용시간-매일 09:00~22:00
(입장마감시간 21:30)
동궁과 월지는 674년(문무왕 14)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에 신라 왕궁의 별궁으로 동궁 안에 창건된 전궁 터. 1963년 1월 21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월지의 서쪽 부근으로 추정되며, 안압지와 임해전 조성은 문무왕이 삼국통일을 기념하여 완성한 사업이었다. 동궁과 월지도 주야로 아름다움을 과시하고 있다.
6.힐튼호텔
힐튼호텔 경주
경북 경주시 보문로 484-7
체크인 15:00 체크아웃 11:00
여행의 필수는 아무래도 숙소입니다. 경주여행을 준비 하면서 숙소 구하기가 조금 힘들었어요. 아무래도 경주는 한옥 느낌의 독채펜션이 대부분이였고, 그런 독채펜션은 아무래도 금액이 좀 나가더라구요. 그리고 외부는 고급스럽지만 막상 안에 들어가면 좀 실망스러웠던 적도 있고, 그래서 이번여행에서는 호텔위주로 찾아보다가 힐튼호텔을 예약하게 되었는데, 가격도 정말 맘에 들었고, 무엇보다 먼곳에서 왔다는 이유로 객실 무료 업그레이드를 해주었습니다. 고급스럽고 정리정돈이 잘된 숙소를 찾으시는 분께 강력 추천 해드립니다. 사진에 최저가 사이트 바로가기를 해놨으니, 예약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진을 클릭해서 조금이라도 싼 가격에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7.황룡원
황룡원
경북 경주시 엑스포로 40
황룡원은 역사 속 유물인 신라시대 황룡사 9층탑 양식의 중도탑을 중심으로 정신 문화, 의식교육 공간으로 사용되는 연수원이며, 우리 선조들의 뛰어난 예술성과 건축 기술을 볼 수 있고, 고대 건축물을 현대의 과학기술과 건축 공법으로 재해석 하여 완공하였으며, 경주 보문관광단지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황룡원 9층 목탑은 벚꽃명소로 꼽히기도 한다. 여러분 다들 내년 벚꽃보러 황룡원으로 오세요.~~
8.불국사
불국사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불국사
이용시간- 매일 09:00~18:00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로 385 (진현동) 토함산에 위치한 신라 연간을 기원으로 하는 사찰이며, 대한불교 조계종 제11교구 본사이다. 1995년 12월에 토함산 중턱의 암자 석굴암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불국정토를 속세에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통일신라의 꿈을 드러내는 건축물로, 이름인 불국사는 불국정토에서 유래한 호국 사찰이다. 석굴암도 마찬가지. 황룡사가 거대한 규모로 유명한 절이라면 불국사는 치밀한 구성의 완성도와 아름다움으로 유명한 절이다. 불국사는 전성기인 신라~고려시대에는 지금의 8배에 달하는 규모의 대사찰이었으며, 세월을 거치면서 파괴되고 복원하는 과정에서 규모가 줄어들었다. 오늘날의 불국사는 조선 영조 때 복원된 불국사에 기인한다.
대표적인 한국 건축물 중 하나로 경주시로 소풍 내지 수학여행을 간다면 꼭 들르는 곳이다. 그리고 원래는 입장료가 있었지만 2023년 5월4일 부터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9.운곡서원
운곡서원
경북 경주시 강동면 사라길 79-13
운곡서원은 가을 단풍,은행나무 명소입니다. 그래서인지 사람이 엄청 많았고, 주차장도 협소하여 일찍 서둘러서 움직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운곡서원의 역사로는 안동권씨 시조인 고려 공신 태사 권행과 조선시대 참판 권산해, 군수 권덕린을 배향하기 위하여 1784년(정조 8)에 건립하였다. 1868년(고종 5)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어 1903년 단을 설치하고 재사와 전사청을 지어 제향하다가 1976년 신라 밀곡사 터로 추정되는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 청수골에 복원하였다. 묘우인 경덕사와 강당인 정의당, 동재와 서재 및 외삼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년 음력 3월 초정일에 향사를 지낸다고 합니다.
끝으로 이번에는 경주여행 계획을 짜시는 분들에게 참고하라고 경주여행에 대해 블로그를 써봤습니다. 그리고 가본 곳중에 블로그에는 미쳐 넣지 못한곳을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카페에는 조르바,엘로우가 있었고, 엘로우는 보문호수가 한눈에 보이는 호수뷰 카페였고, 조르바는 대릉원이 한눈에 보이는 카페였고, 또 다른 맛집인 교리김밥이라고 분식집있는데 정말 맛있습니다. 꼭 가보시고 행복하고 재미있는 경주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 오겠습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떠나요~제주도 여행코스 정리 (1) | 2023.12.27 |
---|---|
젊음의 도시 부산여행 코스 (2) | 2023.12.27 |